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정보

면역력 키우는 코어 운동, 여성 생리통

by 건강정보이야기 2021. 8. 17.
반응형

면역력 키우는 코어운동

코로나19 바이러스 인해 면역력 강화 운동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평소 꾸준한 운동을 건강관리를 하고 면역력을 키운 환자는 위기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코어운동은 몸의 중심인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으로 허리, 골반, 엉덩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코어 근육의  기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코어 근육은  똑바로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강력한 힘을 내도록 돕습니다.

 

코어 근육이 약한 사람은 요추 염좌와 허리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반면에 코어 근육이 발달한 사람은 심근경색이나 암 수술과 같은  위험한 상황에도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가 여러 논문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허리 통증 환자에게 코어근육 운동을 포함한 척추 근육 강화 운동은 필수 적이며, 코어운동을 할 때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코어운동으로는 플랭크 운동입니다.  엎드린 자세에서 팔꿈치를 땅에 대고 머리부터 뒤꿈치까지 일자를 유지 상태로  중심을 유지합니다.  '운동 전 후 스트레칭은 충분히 하고 운동을 시작해야 부상의 위험으로부터 방지할 수 있습니다.'

코어운동을 통해 척추 주변 근육의 힘 을 길러 요통을  예방하고, 퇴행성 질환이나 갑작스러운 감염병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면역력을 키우는 것 역시 우리 몸의 중요한 건강 관리 법입니다.

 

생리통이 심한 이유

생리통증은 개인차가 많은며, 생리통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 분비가 늘어난다면 통증은 점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생리통증이 있다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병원에서 처방 받거나 약국에서 구입하여 복용 후 복부 삠 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일차성 생리통은 자궁 수축으로 인하여 자궁 내의 혈류량 감소와 자궁의 허혈성 통증-> 프로스타글란딘과 바소프레신이라는 호르몬의 증가가 근본적인 원인으로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은 체내에서 발열, 통증, 염증을 유발하는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염증, 진통을 억제합니다.

 

위 글과 같은 방법으로도 생리통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이차성 생리통을 의심해야 합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 부인과 검진을 권유하는 이유가 이차성 생리통의 경우를 확실히 제외시키기 위함이며, 일차성 생리통이냐, 이차성 생리통 인가에 따라 진단과 치료, 접근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차성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골반염이 생겼을 때 나타나게 되므로 원인을 치료하여야 생리통이 좋아질 수 있으니 부인과에서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반응형